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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비즈니스 모델 정의, 구성 요소, 조건

by 포스팅하는 남자 2022. 8.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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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비즈니스 모델 정의, 구성 요소, 조건

비즈니스 모델이란 기업이 고객을 위한 가치를 어떻게 창조하고 전달하고 어떤 방식으로 수익을 획득하는지를 설명하는 '하나의 스토리'입니다(Teece, 2010). 좋은 비즈니스 모델은 경영 이론, 관련 기술 및 최근 디지털 경제의 특징을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동시에 비즈니스 가정, 잠재적인 리스크, 비즈니스 모델을 실행하는 기업의 역량 요소까지 고려해야 하며, 좋은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높은 전문성이 필요합니다.

1) 비즈니스 모델이란 무엇입니까?

(Joan Magretta, 2002)는 비즈니스 모델이 그 이야기가 되는지에 대한 설명력 테스트(narrativetest)와 그 사업이 지속가능성이 있는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에 관한 숫자 테스트(numbertest)를 통해 검증받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효과적인 비즈니스 모델은 몇 가지 조건을 필요로 합니다.(이홍규 외 2011). 첫째,이야기의줄거리가좋아야합니다. 좋은 줄거리란 사업 실행에 필요한 여러 요소들이 서로 일관성 있게 논리적으로 적합하도록 구성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줄거리에 비해 독창성이 있어야 합니다. 또 지금 어떻게 할 것인가와 함께 장기적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도 포함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질문이 가능합니다.

누구에게 왜 가치를 제공해야 하죠? 기업이 봉사하고자 하는 고객의 대상을 정하는 것입니다. 무엇을 제공해야 하나요? 내가 팔려고 하는 제품이 무엇인지, 고객에게 주는 솔루션은 무엇인지 가치 제안에 대한 것입니다. 어떻게 그걸 만들까요? 기업의 밸류체인을 어떻게 구축하고 자신의 역량을 고객의 가치로 전환시키는데 핵심적인 과정은 무엇인지 기업의 역량에 관한 것입니다. 어떻게 돈을 벌까요? 상품을 공급하는데 드는 비용은 어느 정도이며, 어떻게 가치를 산출하고 가격을 설정하는지 수입, 비용, 이윤 구조에 관한 것입니다. 어떻게 자신을 차별화하고 경쟁업체에 우위를 유지할까요? 고객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차별화 요소는 무엇이며 고객이 차이를 경험하게 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기업의 경쟁 우위에 관한 것입니다.

둘째, 비즈니스 모델이 보다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이야기가 되려면 기업이 직면한 장애나 다른 이해관계가 실제로 조정되는 과정을 살펴봐야 합니다.

셋째,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돈을 벌기 위해서는 기업은 이윤을 발생시키는 동력(profitengine)을 찾아야 합니다.

2.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 요소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에 관한 연구는 매우 다양합니다. 존슨 외(Johnsonetal., 2008)는 고객 가치 제안, 이윤 창출 방식, 핵심 자원, 핵심 프로세스 등을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 요소로 설명했습니다. 하멜(Hamel, 2000)은 핵심 전략, 전략적 자원, 고객과의 접점, 가치 네트워크 등을 제시했습니다. 종합적으로 강한수(2011)는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구성 요소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홍규 외(2011)는 존슨 외(Johnsonetal., 2008) 구성 요소를 기반으로 네이버, SK커뮤니케이션즈, 넥슨의 해외 시장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SK커뮤니케이션즈는 미흡한 비즈니스 모델로 해외 시장에 진출해 실패를 경험했고 넥슨은 우수한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바람직한 사업 성과를 냈다고 평가했습니다.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국내 비즈니스 모델을 그대로 이식하기보다 해외시장에서 통용되는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야 하며, 해외시장에서 그동안 충족되지 못한 고객의 요구를 선점하고 현지화 능력을 보완하기 위한 현지 기업과의 파트너십, 현지화가 가능한 프로세스는 현지에 맡기는 분업구조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3. 비즈니스모델의 성공조건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은 경쟁력과 지속성을 지녀야 합니다. 경쟁력을 가진 요소로는 '명확한 고객 가치 제안(customervalue proposition)'과 '수익 메커니즘(revenuemechanism)'이 필요하며 지속성을 유지시키는 요소로는 '선순환 구조(virtuouscycle)'와 '모방 불가능성(inimitability)'이 필요합니다. 다시 말해 목표 고객에 대한 명확한 가치 제안으로 더 많은 고객을 유인하고 이를 수익과 연결할 수 있을 때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또 가치 창출을 위한 활동이 선순환 구조를 형성해 경쟁자의 모방이 불가능하도록 설계된 모델이 지속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강한수2011).

4.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미디어 비즈니스를 포함해 성공적인 수익 경영을 도모할 수 있는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 타입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Slywotzky, 2002).

∘ 고객 솔루션 수익 모델(Customer Solution Profit):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제공하세요.
∘ 제품 피라미드 수익 모델(Product Pyramid Profit): 완벽한 방화벽으로 수익을 지키세요.
∘ 멀티 구성 요소 수익 모델(Multi-Component Profit): 한 제품을 다양한 방법으로 판매하세요.
∘ 스위치 보드 수익 모델(Switchboard Profit): 관련 사업의 임계값을 취하세요.
∘ 시간 수익 모델(Time Profit): 사람보다 시간을 빨리 제어하세요.
∘ 블록버스터 수익 모델(Blockbuster Profit): 거대한 하나의 프로젝트로 승부를 걸세요.
∘ 수익 배가 수익 모델(Profit-Multiplier Profit): 하나의 자산에서 다양한 제품군을 만드십시오.
∘ 기업가정신 수익모델(Entrepreneurial Profit): 기업을 열정과 열정으로 이끌시오.
∘ 전문가 수익 모델(Specialist Profit): 완벽함으로 수익을 창출하세요.
∘ 기준 설정 수익 모델(Installed Base Profit): 적극적으로 판매 주도권을 장악하세요.
∘ 업계 표준 수익 모델(DeFacto Standard Profit): 미래를 계획할 수 있는 위치를 차지하세요.
∘ 브랜드 수익 모델(Brand Profit):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으세요.
∘ 전문 제품 수익 모델 (Specialty Product Profit) : 경쟁자들보다 틈새 시장을 깊게 파세요.
∘ 지역 리더십 수익 모델(Local Leadership Profit): 점에서 면으로의 리더십을 확대하세요.
∘ 거래 규모 수익 모델(Transaction Scale Profit): 큰 수익을 가져다 줄 큰 손을 찾으십시오.
∘ 밸류 체인 포지션 수익 모델(Value Chain Position Profit): 제어 장소를 선점하세요.
∘ 사이클 수익 모델(Cycle Profit): 경기 변동에 따른 차익 거래를 지향합니다.
∘ 판매 후 수익 모델 (After-Scale Profit): 판매 후 소비자의 잠재력까지 활용하세요.
∘ 신제품 수익 모델(New Product Profit): 차세대 제품 개발로 시장을 지배하세요.
∘ 상대 점유율 수익 모델(Relative Market Share Profit): 항상 경쟁에서 최강자가 되어 보세요.
∘ 경험 곡선 수익 모델(Experience Curve Profit): 누적된 경험으로 수익을 극대화하세요.
∘ 저비용 비즈니스 디자인 수익 모델(Low-Cost Business Design Profit): 사람보다 빨리 예측하고 움직이십시오.
∘ 디지털 수익 모델(Digital Profit): 10배의 생산성을 창출하는 비트와 수익을 이해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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